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고거래 사기 이력 조회 방법과 거래 중 사기를 당했을 때 신고하는 방법을 안내하려 합니다.
중고거래 진행 시 안전거래 또는 직거래로 거래 진행을 하면 사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겠지만, 정산이 며칠 소요되는 점과 수수료 때문에 기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거래 전 사기 예방을 위해 각종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과 부득이하게 중고거래 사기를 당해 신고를 할 경우 어떠한 절차로 진행이 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중고거래 전 상대방 정보 조회
더치트 사이트 이용하기
더치트(The Cheat) 사이트에서 전화번호 및 계좌번호를 입력하여 사기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접속한 다음, 페이지 중앙에 연락처 또는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사기 이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더치트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조회를 할 경우 회원가입 및 앱 설치가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없이 조회를 하고싶은 분들은 후술하는 방법으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이용하기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사이트에서도 마찬가지로 전화번호 및 계좌번호를 입력하여 사기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전화번호 또는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사기 이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는 별도로 회원가입을 진행하지 않고 조회가 가능합니다.
중고나라 통합 조회 시스템 이용하기
중고나라 통합 조회 시스템을 통해 사기 이력을 조회하면 중고나라 사기 이력 뿐만 아니라 더치트, 사이버 범죄 신고 시스템에 등록된 모든 사기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 또한 별도의 회원가입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여 전화번호 및 계좌번호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사이트를 활용해도 참고 정도로 활용될 뿐 맹신할 수 없으니 최대한 안전결제와 같은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기 피해를 최소화 하는게 좋겠습니다.
이어서 부득이하게 사기 피해를 당했을 경우 신고하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거래 사기 피해 신고 방법
사이버 범죄 신고 시스템(ECRM) 신고 접수하기
사이버 범죄 신고 시스템(ECRM)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사이트를 통하여 신고를 접수하더라도 대기 시간 단축 및 과정 축소화를 위한 방문 예약일 뿐, 온라인 접수 후 경찰서에 추가로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다만, 다중으로 사기 신고가 접수된 건은 예외로 방문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접수 마지막 단계에서 방문 필요 여부가 안내 되오니 필히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여 신고 접수 및 접수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고 접수는 각종 본인인증(핸드폰 번호, 아이핀, 디지털 원패스 등)을 통한 로그인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접수하는 과정에서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증빙자료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 본인의 신분증 사진
- 사기를 당한 판매 글의 사진 및 URL 주소 (URL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접수를 진행하는 과정에 설명되어 있음)
- 사기꾼의 연락처, 계좌번호 및 각종 정보
- 중고거래 플랫폼(번개장터,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의 채팅, 메신저, 문자 등에서 나눈 대화 내용
- 이체 내역 (간단한 이체 내역이 아닌 예금주, 금액, 계좌번호 등 상대방의 정보가 적힌 이체 내역)
- 이 외 추가로 피해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기타 자료들
접수 과정은 각 단계 별 안내하는 내용대로 진행하면 큰 어려움 없이 접수가 가능합니다.
접수가 완료되면 선택한 통보 수단으로 민원 접수번호가 도착하는데,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과에 방문 후 해당 번호를 알려드리면 됩니다.
(관할 경찰서에 따라서 방문 부서의 명칭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관할 경찰서 방문하기
사이버 범죄 신고 시스템(ECRM)에서 사전 신고를 마친 경우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여 신고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파출소, 지구대가 아닌 관할 경찰서로 방문해야 합니다.
사전 신고 접수 후 전달 받은 민원 접수번호를 관할 경찰서 사이버 수사과에 전달하면 잠시 대기하는 시간이 발생합니다.
대기가 끝나면 사전에 접수한 내용과 증빙 자료가 명확할 경우 지장을 찍고 접수 내용 및 이후 과정에 대해 안내를 받은 후 접수가 마무리 됩니다.
사이버 범죄 신고 시스템(ECRM)에 신고 접수를 하지 않고 바로 관할 경찰서로 방문하여 접수할 경우 위에서 안내한 증빙자료를 직접 출력하여 제출해야 하며, 사건에 대한 진술 조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여기까지 중고거래 사기 피해 예방 방법 및 신고 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기 이력 조회는 참고가 될 수 있어도, 맹신해선 안됩니다.
저 또한 최근에 중고거래 사기 피해를 당해서 위에서 설명드린 절차대로 사기 신고를 진행했으며 2~3주 정도 시간이 소요될 거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직접 방문해야 하는 수고와 처리 기간이 오래 걸리는 점, 그리고 피해 금액을 되돌려 받을 수 있다는 보장 또한 없기에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번거롭더라도 안전결제 및 직거래를 생활화 하는게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중고거래를 통한 사기 피해로 상처를 받을 일이 없으시길 바라며, 혹여나 피해를 당하더라도 이 포스팅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